2021. 2. 19. 17:55ㆍAndroid
8 point grid system
화면의 마진이나 간격, 버튼크기 등을 9배수 단위로 구성하는 방법 (16,24,40,48등)
디바이스가 그래픽을 랜더링하는데 홀수일경우 오프셋 되는 등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짝수로 처리해야한다.
8의 경우 1.5배 등과 같이 0.5배일때도 짝수의 값이 유지된다.
일반적으로 많은 화면의 해상도가 8의 배수이다. (320, 480, 640, 1280, 1920 등)=대응이 편리해진다.
폰트 시스템이나 더 정교한 디자인의 경우 4point system을 적용하기도 한다. (너무 조밀하며 일관성 맞추기가 조금 힘들다)
버튼 크기
42px 미만 / 72px 이상의 버튼에서 터치 정확도가 낮다.
72px버튼의 터치 정확도,사용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고
버튼의 우선순위 따라 크기를 배열하는것이 좋다.
(빠른 반응시간과 더 높은 정확도)
높은 우선 순위 버튼 = 72px | 중간 우선 순위 버튼 = 60px | 낮은 우선순위 버튼 = 42px
버튼간격
너무 가까우면 터치 정확도가 낮아진다.
12에서 48 픽셀의 범위가 최적의 단추 간격이라고 결론
큰 버튼 12-24px | 중간 단추 24-36px | 작은 버튼 36-48px
텍스트단추
최소한 12픽셀의 간격은 시각적 분리에 좋다.
layout grid system
화면 전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목적
다양한 모니터 해상도에 대응해야하는 웹디자인에 많이 활용
12컬럼/16컬럼을 갖는 960-grid기준 화면구성이 일반적인 기준이었으나
화면 해상도가 점점 증가하면서 기준으로 적용하는 크기 및 컬럼이 변화하고있음
레이아웃 그리드를 정하기 위해서는
여백을 고려한 전체가로 해상도 / 컬럼의 개수 / 컬럼과 컬럼 사이의 공간 (gutter)의 크기가 필요하다.
모바일의 경우 pc보다 해상도가 작기 때문에 그리드가 크게 중요하지않지만
협업등의 목적으로 내부기준을 정하는것도 좋다.